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협력 보드게임 소개 NO. 8 하나비] - 이심전심으로 최고의 불꽃놀이 만들기

by 괴력씨앗 2025. 3. 9.
반응형

이번에 소개해드릴 보드게임은 <하나비>입니다. 보통 보드게임을 떠올린다고 하면 서로 경쟁을 통해 승패를 가리는 형태를 상상하곤 합니다. 하지만 세상의 여러 보드게임들 중엔 서로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하는 테마도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서로가 힘을 합쳐 아름다운 불꽃을 하늘에 수놓을 수 있는 이 하나비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비> 

인원수 : 2인-5인

플레이 시간: 20분 

장르 및 테마: 협력, 불꽃놀이, 카드 게임


게임의 구성

a-하나비 카드 50장

 

빨강, 초록, 파랑, 노랑, 하얀색의 5가지 색깔에 해당되는 카드. 

각 색깔별 카드는 숫자를 지니고 있으며 숫자별로 카드의 개수가 다릅니다.

숫자 1 - 3장

숫자 2,3,4 - 2장씩

숫자 5 - 1장 

 

b- 조커 카드 5장

각 숫자당 오직 1장씩만의 카드가 있으며 난이도를 올릴 때 추가되는 카드 입니 다. 

 

c- 파란색 토큰 8개 , 빨간색 토큰 3개

힌트를 제공할 때 사용하는 파란색 토큰과, 목숨을 뜻하는 빨간색 토큰입니다. 


초기 세팅

1. 목숨을 뜻하는 빨강 토큰은 하나비 상자 밖에, 힌트를 뜻하는 파랑 토큰은 상자 안에 둡니다. 

(빨강 토큰은 사용 시 상자 안에, 파랑 토큰은 사용 시 상자 밖에 둡니다.)

 

2. 50장의 하나비 카드를 잘 섞어서 한쪽에 카드 더미를 만들고, 인원수 기준에 맞게 카드를 뽑아 서로 나눠갖습니다.

    2-3인 : 각각 5장씩 

    4-5인 : 각각 4장씩 (이번엔 2인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이때, 자신은 자신 카드의 앞면을 절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즉, 받은 카드를 자신이 뒷면을 보게끔 들어 상대만 확인이 가능하게끔 보여줍니다.


게임의 진행

게임을 시작한 시점부터, 플레이어들은 서로의 의사소통이 제한됩니다.

 

가장 화려한 옷을 입고 있는 플레이어가 선이 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서로 선부터 번갈아가며 상대와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목표: 모든 색깔의 카드를 차례대로 1부터 5까지 내려놓기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차례에 3가지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 상대에게 힌트 주기 

 

자신의 카드에 대한 정보를 모르는 상태에선 어떤 카드를 내려놓아야 할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들은 서로에게 적절한 힌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파란 토큰을 하나 소모함으로써, 상대 1명에게 힌트를 제공할 수 있는데 이때 발언할 수 있는 힌트의 내용은 제한적입니다.

 

1. 하나의 색깔을 정해 그것과 일치하는 카드들을 짚어주기

ex) 네가 가지고 있는 파란색 카드는 이거랑 이거야!

 

2. 하나의 숫자를 정해 그것과 일치하는 카드들을 짚어주기

ex) 네가 갖고 있는 숫자 3의 카드들은 이거랑 이거야!

 

※ 남아있는 파란 토큰이 없는 경우 플레이어들은 반드시 아래 b, c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b. 자신의 카드 내려놓기 

 

상대로부터 충분한 힌트를 얻은 결과, 지금 내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는 카드를 1장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때 내려놓은 카드의 성공과 실패 여부를 가립니다.

 

성공: 자신이 낸 카드의 숫자가, 현재 게임판 중앙에 공개돼 있는 같은 색깔의 카드보다 1 높은 숫자여야 합니다.(오름차순) 

ex) 파란색 2가 이미 놓여 있는 상태에서 파란색 3을 낸 경우

ex) 아직 하얀색 숫자가 하나도 공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하얀색 1 카드를 낸 경우

 

  오름차순의 형태를 유지하며 특정 색깔을 5단계까지 완성할 시 파란색 토큰 하나를 보너스로 얻게 됩니다.

 

 

 

실패: 자신이 낸 카드의 숫자가 이미 놓여 있는 색깔이 같은 카드의 숫자와 같거나 더 작을 경우

ex 1) 이미 파란색 3이 놓여있는 게임판에 파란색 3을 낸 경우 (중복 숫자 실패) 

ex 2) 이미 파란색 3이 놓여있는 게임판에 파란색 5를 낸 경우 (오름차순 실패)

 

  실패할 경우 방금 낸 카드는 버려지고 빨간색 토큰 1개를 상자에 집어넣게 되며, 3개의 토큰 모두를 소비할 경우 게임이 즉시 종료됩니다.

 


 

 c. 자신의 카드 버리기

하나비에선 늘 현재 상황에 맞는 최선의 카드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손패의 한도는 최대 5장뿐이기 때문에 이럴 때엔 자신에게 필요한 카드를 얻기 위해 카드를 1장 버리고 카드 더미에서 새로 1장을 얻어올 수 있습니다. 카드를 버릴 시, 추가로 파란색 토큰도 하나 얻게 됩니다. 

 

카드 1장 버리기 -> 새로운 카드 1장 + 파란색 토큰 1개 획득

 

※  파란색 토큰을 8개 모두 보유한 상태에선 버리기 행동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게임 종료

게임이 종료되는 시점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a. 모든 5가지 색깔의 불꽃을 5단계까지 완성한 경우 (만점!)

b. 빨간색 토큰 3개를 전부 소비해 버린 경우 

c. 카드 더미에 있는 모든 카드를 뽑은 경우 - 모든 플레이어가 마지막 1차례 씩 진행한 후 종료 

 

 

b, c의 경우로 게임이 종료됐다면, 현재 플레이어들이 진행한 각 색깔별 최종 단계의 숫자를 합산해서 점수를 매깁니다. 

이후, 매긴 점수에 해당하는 평가를 살펴봅니다. 

5점 이하
형편 없음. 관람객들의 야유가 쏟아집니다.
6~10점
인상적이지 않음. 영혼없는 박수 정도나 나옵니다.
11~15점
인상적이긴 하지만, 그리 기억될 만큼은 아닙니다.
16~20점
훌륭하며 관람객들도 만족합니다.
21~24점
놀랍군요. 관람객들이 오랫동안 기억할 것입니다.
25점
이제 당신은 전설! 이 이상의 불꽃놀이는 없습니다.
 

후기 

하나비는 규칙은 간단하지만 제한된 의사소통의 환경 속에서 서로의 의도가 매끄럽게 전달되는 게 마냥 쉽지만은 않은 보드게임입니다. 그래서 통곡을 할 때도 있지만 그만큼 서로의 뜻이 맞아떨어져서 5단계의 불꽃을 피워냈을 때의 쾌감도 상당합니다 ㅎㅎ. 보드게임은 반드시 경쟁을 해야 한다는 틀을 깨준 게임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